stickyimage

[훈남 바리스타의 커피 #7] 진짜 인사를 들을 수 있는, 알레그리아

IMG_0723
멋진 카페에 훈훈한 바리스타가 있고, 그가 만드는 커피가 훌륭하다면! 안 갈 이유가 없다. 아니, 가야 할 이유가 너무 많다. 이번 특집 ‘훈남 바리스타의 커피’는 커피 잘 하기로 소문난 카페들 중,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을 더해 훈훈한 남자 바리스타가 있는 곳을 골랐다. 여기서 훈훈함이란 ‘용모단정’ 또는 ‘사람좋음’을 의미한다는 것을 밝히며, 이제 훈남 바리스타와 그 공간, 그리고 커피를 소개한다.

 

IMG_0593

IMG_0603
알레그리아 커피 로스터스(Alegria Coffee Roasters)는 판교와 서초 두 곳에 매장이 있다. 오늘 소개할 곳은 특유의 친근함과 훈훈함으로 특히나 인기 많은 바리스타가 근무한다는 판교점이다.

 

IMG_0563
이곳 매장에는 유기용 대표를 비롯, 염태훈, 허영재, 장수정, 이인지 바리스타가 근무하고 있다. (좌 허영재, 가운데 염태훈, 우 유기용 바리스타)

훈남으로 소문났다는 특별제보를 접수하고 만난 염태훈 바리스타의 첫인상은 다소 차가워 보였다. 하지만 겉모습과 달리 상당히 수다스럽고(?) 꽤 재밌는 사람이었다는 점. 또 바리스타로서 손님과 커피를 대하는 자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 느껴지는 진심과 진지함은 더욱 깊은 인상을 남긴다.

 

IMG_0528
의외의 수확이 있었으니 그는 바로 허영재 바리스타. 다소 수줍은 모습의 그 역시도 알레그리아의 훈남 바리스타였다.

이들 바리스타들이 손님을 맞이하는 장면, 커피를 만드는 동작, 서비스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참, 군더더기 없다.’는 생각이 든다. 어떤 행위에도 쓸데없는 동작이 없다. 설거지를 할 때조차 그렇다.

유기용 대표의 말을 빌리자면, “맛과 상관 없는 불필요한 모션은 하지 않는다.”

 

IMG_0590

IMG_0612

IMG_0655
공간 역시 그런 깔끔함이 고스란히 이어진다. 그렇게나 많은 커피를 뽑아대는데도, 바 위에는 커피 가루 하나 날려 있지 않다. 테이블, 선반 곳곳 먼지 한 톨 묻어나오지 않는다. 위생이 없으면 커피도 없다는 알레그리아의 의지다.

 

IMG_0515
알레그리아의 바리스타들을 보고 있으면 ‘가식적이지 않은 서비스’가 뭔지 알게 된다. 무표정한 얼굴에 떼창으로 고정멘트 인사를 날려대는 여느 카페와 다르다. 자신의 일을 수행하면서도, 고개를 들고 눈을 마주치면서 진짜 미소를 짓는다. 진심으로 ‘안녕하냐’는 인사를 들을 수 있는 카페다.

 

IMG_0698
알레그리아의 시그니처 메뉴는 뭐니뭐니해도 에스프레소. 말로만 미는 메뉴가 아니라 실제로도 주문율이 높은 메뉴다. 알레그리아의 독자적인 블랜딩 커피인 ‘정글 블랜딩’으로 만든 커피는 에스프레소든 아메리카노든 달콤고소한 맛이 잘 느껴진다. 만약 산미가 조금 더 도드라진 커피를 선호한다면 ‘메리제인 블랜딩’을 추천한다.

 

IMG_0704

IMG_0734
알레그리아 메뉴의 원칙은 커피가 들어가는 것. 커피가 첨가된 메뉴 중 추천하고 싶은 것은 아포가토와 아이리쉬 커피다. 에스프레소가 훌륭하니 아포가토도 맛있는 건 당연.

쌉쌀한 커피에 리큐르가 조화를 이룬 아이리쉬는 커피는 맛에 한 번, 기분에 또 한 번 취한다. 특히나 아주 정성스럽게 크림을 만들어 올리는 염태훈 바리스타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흐믓한 마음이.

알레그리아 커피 로스터스 판교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79 삼환하이펙스 B동 1층

5 years ago by in Cafes , 최신뉴스. You can follow any responses to this entry through the | RSS feed. You can leave a response, or trackback from your own site.
About

인간의 마실거리 중 생체적으로 중요한 일순위는 물, 정신적으로 중요한 일순위는 커피라고 생각하는 커피애호가. 커피산업전문지 월간커피에서 5년간 기자로 일하며, 국내외 수많은 카페와 관련산업체, 커피 러버들을 만나오다 현재는 Coffee Inside by Aving News에서 엄선된 커피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