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ckyimage

SPC컬리너리아카데미에서 WBC챔피언과 최신 커피 트렌드 공유

IMG_4749
지난 11월 7일 양재동 SPC컬리너리아카데미에서 월드바리스타챔피언(이하 WBC) ‘히데노리 이자키(Hidenori Izaki)’ 세미나가 열렸다.

IMG_4726
히데노리 이자키는 2014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WBC)에서 우승한 아시아 최초의 챔피언이자 스타 바리스타이다.

이번 세미나는 세계 커피 트렌드와 세계 바리스타 대회 동향, 바리스타 챔피언의 커피지식과 철학을 공유하기 위해 SPC컬리너리아카데미가 직접 기획한 자리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바리스타 및 커피 애호가들이 모여 SPC그룹 소속의 한국인 국제심사관인 WBrc 차성수 심사위원, WBC 송인영 심사위원의 해설과 함께 히데노리 이자키의 커피에 관한 지식, 바리스타 대회 준비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또 히데노리가 직접 시연한 커피 시음과 활발한 질의응답으로 더욱 풍성한 세미나가 되었다.

IMG_4692

IMG_4701

IMG_4738

아래는 세미나에서 참가자들과 히데노리 이자키가 나눈 질의응답 중 일부 내용이다.

Q. 대회 준비 중 위험요소를 어떻게 관리하는가?
A. 대회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여러 요소를 컨트롤 하는데, 예를 들면 대회장에서 내가 사용하는 잔, 추출기구 등의 기물을 타인이 만지지 않게 한다. 분실이나 파손이 생기면 나도 직접적인 손해를 감수해야 하지만, 더 큰 이유는 그런 트러블로 인해 상대방도 마음이 불편해지고, 나 역시 상대방의 불편한 마음을 고스란히 안고 대회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를 위해서도 그렇지만 혹시 모를 누군가에게 불편함이 생기지 않도록 내 기물은 내가 직접 챙기고, 타인이 터치하지 않도록 한다.

Q. 대회 준비에 있어서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A. 특별한 노하우는 아니지만, 반드시 하는 작업이 있다. 바로 모든 준비의 자료화이다. 텍스트든 사진이든 엑셀이든 대회와 관련된 기물, 시연 순서, 동선, 프레젠테이션 그 밖의 많은 모든 준비 내용들을 단지 머리와 몸으로만 연습하는데 그치지 않고, 반드시 리스트로 만든다.

Q. 대회 시연 연습 방법이 궁금하다.
A. 기본적으로 커피 선택과 추출 연습 등 커피 자체와 관련된 부분은 대회 한 달 전에 모두 완벽하게 준비한다. 그리고 대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 그때부터는 대회장으로 출발하기 전부터의 과정과 본 대회 데몬스트레이션, 대회 마무리까지의 모든 루틴을 날마다 반복한다. 그 루틴은 대회에 필요한 기물을 준비하고, 짐을 싸고, 짐을 풀고, 기물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추출 연습을 하고, 대회장에서 시연하는 준비시간, 본격시연, 정리 순서를 그대로 연습하고, 대회가 끝난 후 기물을 챙겨 내려오고, 다시 짐을 싸는, 말 그대로 대회 당일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모든 순서이다. 실제로 이 루틴을 한 번 반복하는데 5~6시간 정도가 걸리니, 매장에서 근무하는 바리스타에게 절대 쉬운 일은 아니다.

Q. 커피산업에 있어 바리스타의 역할을 어떻게 보는가?
A. 바리스타는 경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바리스타는 직업인으로서, 또 전문가로서 자신의 경험을 손님에게 심플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마시는 방법을 복잡하게 설명하는 바리스타고 있고, 커피에 담겨 있는 많은 히스토리와 특징을 과하게 듣게 하는 바리스타도 있는데, 내 생각에는 커피를 즐기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 손님에게 그런 수고를 요구하는 것은 좋은 서비스인 것 같지 않다. 바리스타의 기술은 복잡해져도 괜찮지만 손님에게는 더욱 단순명료하게 전달되어야 한다. 서비스된 단 한 잔의 커피로 표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IMG_4705

한편, SPC컬리너리아카데미는 SPC그룹의 ㈜파리크라상에서 직접 운영하는 제과•제빵•요리•커피 전문교육기관이다.

르노뜨르(요리/제과) 디플롬 과정, SCAE 커피 디플롬 과정, 파티세리 과정, 와인소믈리에 과정 등이 있다.

SCAE 디플롬 과정은 유럽스페셜티커피협회의 세계 커피 산업 각 분야별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되고 최신 기술이 업데이트 되는 커피 학위 취득 교육으로, SCAE 공인 인증 강사에 의해 수업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HOW TO 커피 과정도 준비되어 있는데, 커피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에게 맞는 커핑, 로스팅, 브루잉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PC컬리너리아카데미 홈페이지(http://baking.paris.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IMG_4745

2 years ago by in Coffees , 최신뉴스. You can follow any responses to this entry through the | RSS feed. You can leave a response, or trackback from your own site.
About

인간의 마실거리 중 생체적으로 중요한 일순위는 물, 정신적으로 중요한 일순위는 커피라고 생각하는 커피애호가. 커피산업전문지 월간커피에서 5년간 기자로 일하며, 국내외 수많은 카페와 관련산업체, 커피 러버들을 만나오다 현재는 Coffee Inside by Aving News에서 엄선된 커피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